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

블로그

BOP의 오피니언 아날로그 EQ를 쓰는 이유
작성자 김형택 등록일 2024-04-02 17:22 조회 13
부제 : Nomad Pulse-Tec EQs v2 


안녕하세요 BOP입니다. 






UAD 유저라면 누구나 써본다는 그 플러그인, Pultec Passive EQ 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DAW 의 기본 EQ는 이렇게 매트릭스가 나눠져서

마우스로 끌어내리고 누르고 조금은 편하게 조절하는데요. 






Logic 에도 Vintage Tube EQ 라는 플러그인을 불러오면 시각적이기보단 약간의 손맛으로 조절하는 EQ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플러그인들이 유명한 빈티지 EQ들을 에뮬레이팅한 제품들이 대부분인데요. 




SSL의 콘솔 EQ 모듈이라든지, 







니브의 콘솔 EQ 라던지 

아주 유명한 콘솔들의 EQ부만 떼다가 EQ 하드웨어로도 제작을 하죠. 





그리고 원래 프리앰프와 채널 스트립으로도 유명한 PULTEC 의 EQ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EQ 플러그인 중 빈티지 하드웨어 복각 플러그인들은

이런 브랜드 특성을 잘 살리기 위해 각자 가지고 있는 특수한 알고리즘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짜잔, PULTEC 의 EQ 풀세트들입니다. 



오리지널을 구하려면 원피스보다 찾기 어렵다는 제품인데요. 


1951년 Pulse Techniques 에서 개발한 EQP-1 는 시장에 처음으로 출시한 패시브 이퀄라이져입니다. 특정 대역을 부스트 하거나 감쇠시켜서 톤을 만들어주고, 요즘처럼 폭넓은 EQ가 아니라 제품에 정해진 음역대만 조절하기에 약간은 불편할 수 있지만, 또 어떻게 보면 가장 음악적인 사운드를 만들어주는 EQ입니다. 


이후 출시한 MEQ-5 는 미드레인지를 커버하기 위해 200~7kHz를 2개의 밴드로 조절할 수 있게끔 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EQP-1A 와 MEQ-5 는 페어링 장비로 많이 사용하였죠. 


그리고 넓은 레인지를 자랑하는 HLF-3C 하이/로우 필터는 하이컷, 로우컷을 위한 쉘프EQ를 2개나 더 아껴줌과 동시에 PULTEC이 가진 특유의 필터링 사운드를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즉, PULTEC의 풀 레인지 EQ는 HLF-3C / MEQ-5 / EQP-1A 의 삼합이 모였을 때 진정한 힘을 발휘하죠. 그러다 보니, 이 3가지를 합친 복각 플러그인들이 상당히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패시브EQ 는 말 그대로 특정 음역대를 필터링 해주면서 이퀄라이징이 되기 때문에, 입력된 신호보다 출력되는 신호가 많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PULTEC 의 EQP-1A는 최종 아웃풋단에 진공관 Makeup 회로를 추가해서 손실된 게인을 보완해 주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사운드 성향을 말씀드리자면, 패시브 필터링 느낌답게 상당히 소프트합니다. 또한, 컨트롤 노브 커브 자체도 가파르지 않기 때문에 섬세한 이퀄라이징이 가능하죠. 그리고, 말씀드린것처럼 Makeup 회로가 달려있기 때문에, 거는 것 자체만으로도 PULTEC 특유의 캐릭터가 드러납니다. 


자, EQP-1A 만 약 700~800 만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미들레인지 EQ, 필터까지 구매한다면 지금까지 구매한 장비 중 가장 비싸질 수도 있겠는데요. 그렇다 보니, 플러그인으로도 사용을 많이 하는데 그만큼 풀텍 복각 플러그인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오리지널 사운드와 비슷하면 가장 좋겠지만, 우선 취향에 맞는 것도 중요하기에 여러 플러그인들을 데모테스트 해보시면서 맞는 EQ를 찾는 모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Nomadfactory 의 Pulse-Tec EQs V2 입니다.


V2? 괜히 붙인 이름일까요? 아닙니다! 


과거의 명성을 가진 Nomadfactory 는 다시 한번 모든 플러그인들을 리뉴얼 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Pulse-Tec EQs 를 새로 출시했습니다. 그래서 V2 입니다. 


우선 UI.. 이쁩니다. 그리고 화이트 스킨도 주기 때문에 너무 쇠냄새가 나신다면 화이트 스킨을 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3합이 모두 모여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앰프 시뮬도 추가되어 있네요. 풀텍 EQ 플러그인보다는 풀텍 부자 채널 스트립 세트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정말 아쉬운 점은 



플러그인 리뉴얼 하느라 돈을 다 썼는지 홈페이지가 정말 단조롭습니다. 





아무쪼록, 아날로그 EQ를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EQ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색채 때문인데요.





예를 든다면, MIDAS 의 EQ부는 매우 민감하고, 시원한 고역대가 특징입니다.  그리고 NEVE 의 EQ부는 특유의 톤 메이킹이 강점이죠. DBX 는 펀치가 강점인 것처럼 각 브랜드의 캐릭터가 있기 때문에 아날로그 EQ를 사용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풀텍 EQ의 특징은 makeup gain 으로 만들어지는 하모닉과 소프트하게 작동하는 섬세한 톤 메이킹입니다.

그리고, Pulse-Tec EQs V2 의 EQ는 매우 소프트하게 작동하며, 하드웨어의 캐릭터까지 잘 살려주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상당히 놀랐습니다. 큰 기대를 안 했거든요. 




필터도 아날로그 장비 특유의 들먹는 느낌이 매우 매력적이고, 

미들 EQ 및 로우 하이 EQ도 스무스한게 섬세한 사운드 메이킹에 좋습니다. 


아날로그 에뮬레이팅 플러그인을 추가로 부를 필요 없이

딱 EQ 플러그인에 매칭되는 프리앰프 단도 있어서 편리합니다.


무엇보다.. 가볍습니다. 가장 중요하죠. 



이렇게 오래된 회사의 플러그인들은 이상하게 리소스를 많이 먹는데,

새로 리뉴얼을 해서 그런지 가볍게 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제 사운드 메이킹을 할 때, 러프하게 이퀄라이징을 하는 플러그인과 디테일한 EQ 플러그인을 따로 쓰는 편인데,

디테일 EQ로 아주 적당한 플러그인입니다. 







특히, 3월까지 국제미디에서 출시 기념 특별 할인을 진행하니,




염가에 좋은 EQ 플러그인을 받으실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BOP가 적극 추천드리오니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구매 Tip

- 국제미디에서 3월까지 출시 기념 할인행사 중입니다.

-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미지를 통해 구매 페이지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